조류 > 자연환경

본문 바로가기
자연환경 > 자연과 생태계 > 평택의 동물 > 조류
■ 조류

본문

조류9)


조류鳥類는 척추동물의 한 강으로 앞다리가 날개로 변형돼 비상飛上생활에 적응했고 입 은 부리가 되어 손을 대신하는 구실을 하는 온몸이 깃털로 덮인 온혈동물이다. 모두 알을 낳아 품고 부화한 후 새끼를 키운다. 날 수 있도록 잘 적응됐으며 뼈 속은 공기를 채울 수 있도록 가볍게 되어 있고 폐로 이어지는 기낭이 있다. 특히 시력이 발달했다.
우리나라에서는 지금까지 텃새, 철새, 미조10) 등 382종이 알려져 있으며 그 외 12종을 포함해 모두 394종에 이르나 급격한 인구 증가, 공업화 및 도시화, 인간 중심으로의 급격 한 환경변화 등으로 인해 많은 조류들이 멸종 또는 주변에서 점차 사라지고 있다.
우리나라에 지금까지 알려진 새의 종류를 분류하면 텃새(Resident) 57종, 겨울철 새(Winter Visitor) 116종, 나그네새(Passage Migrant) 103종, 여름철새(Summer Visitor) 64종, 미조(길 잃은 철새, Vagrant) 53종, 절종(사라진 종, Probably extinct) 1 종이다. 우리나라를 터전으로 살아가는 조류 382종 가운데 개체수가 감소되고 있는 종이 나 특별히 보호를 요하는 37종에 대해서는 문화재보호법에 천연기념물로 지정, 보호하고 있다 .



+ 평택의 새

+ 평택의 보호조류

+ 평택의 조류 서식지 및 도래

+ 평택시 조류 목록

주석

9) 조류의 배열순서는 Howard & Moore(1998)의 분류체계를 따른 야외원색도감(이우신 외, 『한국의 새』, LG상록재단)을 따랐으며 분류는 목명·과명·종명 순으로 표기했다. 조사 자료는 환경부에서 실시한 『전국 겨울철새동시센서스』 중 「아산만 유역 자료」 (1997)와 경기도에서 출간한 「민감 지역 생태계 변화관찰 조사용역 최종보고서」(2010)를 참고했다.
10) 미조迷鳥는 태풍이나 기후 변화 등으로 인해 본래의 서식지나 이동 경로를 벗어난 새를 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