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전동 > 유적과 유물

본문 바로가기
유적과 유물>묘역>송탄동>비전동
■ 비전동

본문


양성이씨 묘역


소 재 지 : 비전동 산84-14(덕동산)



•현황 : 이말봉李末奉은 한성부윤 백량白良의 아들이고 상서 원부의 증손, 시조 상주국공 수광의 9대손, 세종조에 원종공신 상호군이다. 묘는 덕동산 양성이씨 묘역의 최정상에 있으며, 묘표와 문인석 등의 석물이 있다.
이귀손李貴孫은 양성이씨로 원종공신 상호군 말봉末奉의 아들이며 대경통훈대부(정3품 당하관)이다.
이순종李順宗은 대경통훈대부 귀손의 아들이며 벼슬은 봉열대부·양현고봉사이다.
이연李璉은 양현고봉사養賢庫奉事인 순종順宗의 아들이며, 통훈대부·사재감봉사를 지냈다. 묘는 덕동산 양성이씨 묘역의 중간지점 좌측에 있고 최근에 세운 묘표가 있다.
이수춘李秀春은 사재감 봉사 연의 아들로 통덕랑을 지냈다. 덕동산 양성이씨 묘역의 하단 우측에 묘가 있으며, 최근에 세운 묘표가 있다.
이윤의李允義는 통덕랑을 지낸 수춘의 아들로 동지중추부사를 지냈다. 묘는 덕동산 양성이씨 묘역에서 능선을 따라 동쪽 산록에 있으며 아들인 이실李實과 함께 묘역이 있다.
1644년(인조 22)에 세운 묘표와 상석이 전하고 있다.
이 실李實은 동지중추부사 윤의允義의 아들로 통덕랑을 지냈다. 묘는 덕동산 양성이씨묘역에서 능선을 따라 서쪽 산록에 있고 아버지 윤의의 묘 아래에 있다. 최근에 세운 묘 표가 있다.



이진강李震綱의 묘


소 재 지 : 비전동 산84-1



•현황 : 양성이씨 17세손 효자 이진강(1626~1700)은 자는 상경常卿이며 시조始祖 상주국공 의 17세손으로 증승정원承政院 좌승지左承旨 이관李菅의 아들로 증 호조참판戶曹參判, 오위도총부五衛都摠府 도총관都摠管을 지냈다.


주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