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관 > 경제와 산업

본문 바로가기
경제와 산업>산업>2차산업>해운·항만>개관
■ 개관

본문


항만의 기본개념


항만이 어떤 목적으로 어떻게 만들어져서 어떠한 경로를 거쳐 변화하고 발전해 왔는가를 고찰하기 위해서는 우선 항만의 기능과 변화를 살펴 볼 필요가 있다. 보편적으로 항만의 기능은 첫째 선박이 안전하게 접안하거나 정박이 가능하도록 하는 기능과 둘째 수송수단과 관련해 목적 달성에 필요한 연계방안으로서 해상과 육상을 연결해 주는 기능이 있다.
초기의 항만에서는 소형선박이 인적이동 및 물자수송에 주로 활용됐다. 항만시설이나 장비가 없이 거의 천연상태로 이용하다가 사람이 집결되고 활용가치가 많아지면서 필요한 인공시설이 가미되고 자생적으로 배후에 초기형태의 도시가 형성됐다. 중형급 이상의 선박이 해상무역을 위해 중·장거리 항해를 하게 되면서 항만시설이 건설되고 상거래와 함 께 연관직종의 일자리가 생겨났으며 인구 및 자본의 집중화가 이뤄짐으로써 특정한 항만 도시가 형성됐던 것으로 추정할 수 있다.
항만은 천연 또는 인공적으로 외해의 풍파를 피해 비교적 안전하게 선박이 정박할 수 있는 장소로 수륙교통의 연계시설을 갖추고 있는 곳이다. 항만에 대한 지칭에서도 포구浦 口·나루津·항港·항구港口 등 다양하게 불렸으며 최근에는 대체적으로 항만港灣이라는 용어로 정착해 사용되고 있다. 이러한 사실들을 고려할 때 선박이용과 항만은 거의 유사한 목적과 상호 보완적인 발전경로를 갖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고대 인류문명의 발생지가 모두 큰 강을 중심으로 시작됐고 지중해地中海(육지에 둘러싸인 바다) 지역을 포함해 바다에 접해 있는 많은 항만도시들이 현재 유명한 세계적 도시 로 발전한 사례가 이를 입증하고 있다.



| 평택항 위성사진 |



항만의 입지조건


항만이란 ‘항만법’ 제2조(정의) 제1호에서 ‘선박의 출입, 사람의 승선·하선, 화물의 하역·보관 및 처리, 해양 친수활동 등을 위한 시설과 화물의 조립·가공·포장·제조 등 부가가치 창출을 위한 시설이 갖추어진 곳을 말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동조 제4호에서‘항만 구역이란 항만의 해상구역과 이에 연접한 육상구역을 포함하는 것’으로 정의하고 있다.
항만의 입지조건은 크게 두 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우선은 연계성으로서의 지경학적 위치이며 건설비용과 직결되는 자연적인 조건을 갖추고 있는지로 나뉜다. 지경학적 위치에 서는 교류대상 지역과 연결되는 해상 항로에의 접근성 및 용이성이 고려되며 배후 경제권과의 연계성이 중요하다.
항만의 자연적인 조건은 수역부분과 육지부분으로 나누어 분석한다. 수역부분은 자연 상태 그대로를 항만으로 사용하기에는 부적합해 인공적인 항만시설을 상당부분 가미해야 항 만으로서의 기능을 갖출 수 있다. 이때는 비용투입의 문제가 발생되므로 자연적인 입지기준이 항만의 입지기준 선택 및 결정의 중요한 요소다.
항만의 수역조건으로는 첫째 정온수면의 유지, 둘째는 적절한 수심과 선박의 선회가 가능한 충분한 수면적 확보, 셋째는 완만한 조석간만의 차, 넷째는 항로의 길이와 안전문제 와 직결되는 적정한 항로의 폭, 다섯째는 항만운영과 직결되는 양호한 기후 및 기상조건이다. 항만의 육지조건으로는 첫째, 항만배후지 및 배후 물류단지용 공간이 확보되어야 하며 둘째, 임항도로가 충분히 확보돼야 하고 셋째, 배후교통망 구축과 간선교통망과의 연계가 충분해야 한다.



항만의 기능


현재 세계적으로 유명한 도시의 70% 이상이 항만도시라는 사실은 항만과 도시가 불가분의 관계로 항만은 도시의 발전에 큰 축을 이루고 있고 도시는 항만발전을 촉진하고 있다는 것을 입증한다. 한 나라의 국가발전 내지 도시 발전에 있어 항만도시는 해륙수송의 연계 접속영역이며 세계로 통하는 대외관문이자 생산 및 제조, 물류센터, 생활레저 공간, 국제 교역기능의 금융센터로 확대되고 있다.
오늘날의 항만은 해운과 내륙운송을 연결하는 공통접속 영역으로서 물류, 생산 및 제조, 생활·정보 및 국제교역 기능, 배후지의 경제발전을 위한 중공업 활동의 전진기지 역할을 수행하는 종합공간이다. 또한 관광 및 친수 공간, 국제교류 공간으로서 도시의 한 축으로 자리 잡고 있다.20)
최근 항만의 기능은 항만 간 경쟁심화, 항만의 역할 및 공간기능에 대한 인식변화로 인해 필연적으로 다양하면서도 급격하게 변화하고 있다. 대표적인 주요기능은 첫째,해상운송과 육상교통을 연결하는 터미널 기능 둘째, 터미널 기능을 기반으로 원활한 물류·유통활동을 촉진함으로써 시장 확대 및 소비촉진을 선도하는 경제적 기능 셋째, 터미널 기능
및 경제적 기능과 활동을 통해 관광 및 휴식 공간 제공과 국제교류기능으로 인구집중을 촉진하는 도시 관계 기능이다.



주석

20) ① 이철영, 『항만물류 시스템』, 효성출판사 p2, p41. ② 하명신 외, 『항만물류의 이해』, 삼영사, p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