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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평택항 운영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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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택항 항로개설 현황


● 평택항 카페리 항로개설 현황


평택항 최초의 국제카페리항로개설 및 취항은 2001년 10월 17일, 대룡해운(주)이 한국의 평택항과 중국 영성시 용안항간을 운항하는 카페리 항로다. 2007년 11월 12일 평택~연운항 항로가 개설됐고 2009년 6월 20일 평택~위해항로가 개설됐으며 2011년 3월 22일 평택~일조 항로가 재취항해 현재는 4개 항로가 운항중이다.



[평택항의 국제카페리 정기항로 현황]33)


항로 투입선박 항로거리 항차수 취항선사 비고
평택~용안항
(2001. 10. 17)
Yong Xia
25,151톤
210마일
(388㎞)
주 3항차
(월/화, 목, 토)
대룡해운 산동성
평택~연운항
(2007. 11. 12)
CK-Star
14,991톤
396마일
(733㎞)
주 2항차
(월, 목/금)
연운항훼리 강소성
평택~위해항
(2009. 6. 21)
그랜드피스
24,112톤
240마일
(444㎞)
주 3항차
(화, 목, 토/일)
교동훼리 산동성
평택~일조항
(2011. 2. 10)
일조동방
24,946톤
370마일
(684㎞)
주 3항차
(월, 수, 금)
일조국제훼리 산동성


| 평택항에 정박중인 국제카페리 |



● 평택항 컨테이너 정기항로 개설 현황


평택항 최초의 컨테이너 정기항로는 국제 카페리항로가 개설되기 전인 2000년 10월 27일 장금상선이 개설한 평택~홍콩항로이며 11월 7일 평택~청도항로가 개설됐다. 2008년 1월 25일 서해안 최초로 미국 동부항로가 개설됐고 8월 8일 유럽(지중해)항로가 개설됐으나 원양항로인 미국 동부항로와 유럽항로는 물동량 부족으로 항로가 중단되는 상황이 발 생하기도 했다. 현재 운항중인 평택항의 컨테이너 정기항로는 9개 선사 13개 항로다.



[평택항의 컨테이너 정기항로 현황]34)


항로 투입선박 항차수 출항 취항선사
평택~청도(SITC와 공동운항)
(2000. 11. 7)
1척 주 2항차 목, 일 장금상선
평택~천진
(2001. 4. 10)
1척 주 2항차 화, 금 장금상선
평택~대련~위해
(2001. 9. 14)
1척 주 2항차 화, 금 장금상선
평택∼연태∼롱코우
(2002. 11. 29)
2척 주 2항차 월, 금 경한해운
평택~군산~상해
(2003. 7. 22)
1척 주 1항차 장금상선
인천∼평택∼부산∼대만∼홍콩∼
산토우∼ 샤먼∼푸칭(2005. 8. 13)
2척 주 1항차 STX PAN
OCEAN
평택~대련
(2005. 10. 3)
1척 주 1항차 두우해운
평택~인천∼대산∼상해∼홍콩∼
하이퐁∼ 심천∼샤먼∼인천(2008. 8. 4)
2척 주 1항차 SITC
평택∼대련∼신강∼청도∼홍콩∼
마닐라∼다바오(2010. 2. 20)
3척 주 1항차 Maersk Line
평택∼석도~청도
(2010. 3. 19)
2척 주 1항차 SITC
인천∼신강∼평택∼부산∼마닐라∼싱가폴
∼자카르타∼마닐라∼부산(2010. 8. 13)
4척 주 1항차 한진해운(3척)
흥아해운(1척)
평택∼닝보∼상해(2011. 4. 16)
(그랜드차이나, SITC, EAS쉬핑, 시노트랜스)
1척 주 1항차 TMSC
(선복공유)
부산∼광양∼평택∼연운항~청도
(2011. 5. 5)
1척 주 1항차 한진해운
평택~대풍(2012. 12. 21) 1척 주 1항차 남성해운


평택항 선박 입·출항 추이


평택항에 입출항한 선박척수는 1986년 18척에 불과했으나 1990년 1,457척에 달했고 1995년 8,741척, 2000년 9,801척, 2005년 1만 1,852척, 2010년 1만 8,542척, 2012년 1 만 9,170척, 2013년에는 1만 8,472척에 달해 1990년부터 2013년까지 연평균 약 11.6%의 증가율을 보였다. 평택항에 입출항한 선박의 톤수는 1990년 9,980,452톤이었으나 1995년도에는 34,862,551톤, 2000년 54,148,770톤, 2005년 119,186,870톤, 2010년 201,212,843톤 그리고 2012년 274,435,726톤, 2013년에는 281,497,539톤에 달해 1990 년부터 2013년까지 연평균 약 15.6%의 증가율을 보였다. 선박입출항 수치보다 입출항 톤수의 증가율이 더 높은 것은 평택항을 이용하는 선박 규모가 소형선에서 대형선으로 변했 기 때문이다.



| 평택항 항로도 |



평택항 물동량 처리실적


● 평택항 총 물동량 처리실적


평택항의 물동량 처리실적은 개항 다음해인 1987년 유류화물 180만 톤을 처리했고 1996년 2,853만 톤을 처리했다. 유류화물 1,953만 톤, 모래 720만 톤, 기타화물 180만 톤으로 모래와 유류화물이 물동량의 전부였다. 2001년 평택항의 항만시설이 17개 선석으로 늘어나 총 화물 처리량은 3,950만 톤을 처리했는데 이 중 유류화물은 55.8%인 2203만 톤, 모 래는 18.7%인 739만 톤, 차량과 부품은 11.6%인 459만 톤, 철강제품은 10.5%인 413만톤, 기타화물이 3.4%인 136만 톤을 처리해 물동량 증가와 함께 취급품목도 증가했다.
2006년 평택항 총 화물 처리량은 4424만 톤, 2009년 9563만 톤, 그리고 2011년에는 철강제품 급증으로 9,563만 톤을 처리했으며 자동차 화물은 128만 대를 처리해 명실 공히 자동차 항만으로 자리 잡았다.
2012년 평택항은 총 화물 처리량이 1억 톤을 돌파했으며 2013년에는 109,206천 톤을 처리했으며, 컨테이너 화물 517,886TEU, 자동차 1,446,177대를 처리해 개항 26년 만에 우 리나라 31개 무역항 중 총 화물 처리량 기준 5위, 컨테이너화물 처리기준 4위, 자동차화물 처리기준 1위를 차지했다.



[평택항의 물동량 처리실적 추이]35)


구분 1987년 1996년 2001년 2006년 2009년 2011년 2012년 2013년
총 화물량(천톤)
1,796
28,527
39,495
44,235
51,321
95,632
100,525
109,205




액체화물(천톤)
1,795
19,525
22,026
20,270
21,703
31,703
33,924
36,073
모래(천톤)
-
7,198
7,391
2,114
2,321
2,839
1,491
1,942
철강제품(천톤)
-
1,731
4,133
4,248
10,274
36,024
36,677
40,767
차량제품(천톤)
-
-
4,589
8,273
6,990
11,775
12,498
14,989
기타화물(천톤)
1
73
1,356
9,330
10,033
13,291
15,935
15,434



자동차(대)
-
-
456,907
717,127
658,750
1,283,111
1,380,991
1,446,177
컨테이너(TEU)
-
-
20,657
262,984
386,545
530,948
509,646
517,886
카페리(명)
-
-
11,069
231,065
292,344
538,089
519,457
430,803


● 평택항 자동차화물 처리실적


2000년 동부두 10·11번 선석(일반부두)에 자동차 하역시설이 준공된 후 2000년 7월20일 자동차 운반선이 첫 취항해 현대·기아차 수출화물을 처리했으며 2000년 151,249 대를 처리했다. 2001년 447,173대, 2004년 769,898대, 2010년 947,363대를 처리해 울산항을 제치고 우리나라 1위의 자동차 화물 수출항이 되었고 2013년 현재 4년 연속 1위를 유지하고 있다.



| 평택항 컨테이너부두 |



[연도별 자동차 처리대수]36)


연도 2000 2001 2002 2003 2004 2005 2006
처리량(대) 151,249 447,173 504,938 572,427 769,898 745,852 717,127
연도 2007 2008 2009 2010 2011 2012 2013
처리량(대) 666,820 606,124 658,750 947,363 1,283,111 1,380,991 1,466,177


● 평택항 컨테이너화물 처리실적


평택항의 컨테이너화물 처리는 2000년 10월 27일 장금상선에서 평택항과 홍콩항간을 운항하는 컨테이너선박이 기항하면서 시작됐다. 2000년 11월 7일 청도항로가 개설됐고 2001년 천진항로, 대련항로 그리고 평택항과 영성시 용안항 간 카페리 항로가 개설되면서 컨테이너화물 처리량이 증가했다. 이후 컨테이너와 카페리 정기항로가 지속적으로 개설되면서 컨테이너화물 처리실적도 증가했다.

 



[연도별 컨테이너화물 처리량]37)


연도 2001 2002 2003 2004 2005 2006 2007
처리량(대) 21,111 66,238 152,259 190,088 227,652 259,965 318,902
연도 2008 2009 2010 2011 2012 2013  
처리량(대) 355,991 377,511 446,550 530,948 516,999 517,886  


● 평택항국제여객터미널 현황


평택항국제여객터미널은 평택시에서 예산을 투입해 2001년 8월 27일 준공했다. 2001년 10월 17일 대룡해운에서 평택∼용안항간 국제카페리항로가 개설·취항했으며 이후 일조 항로, 연운항 항로, 위해 항로가 개설되면서 국제여객터미널 이용객은 해마다 급증하고 있다.



[연도별 국제여객터미널 이용객]38)


연도 합계(명) 대룡해운 연운항훼리 교동훼리 일조훼리 청도풍양 크루즈
2001
11,069
11,069
2002
74,749
74,749
2003
127,109
68,766
19,694
38,649
2004
170,709
97,396
73,313
2005
181,540
116,274
65,266
2006
231,065
94,465
136,600
2007
276,176
134,288
4,229
137,659
2008
275,589
112,325
41,807
92,545
28,912
2009
292,344
163,971
60,329
68,044
2010
407,915
202,663
76,750
128,502
2011
509,107
200,194
72,000
113,289
123,624
2012
519,457
174,524
62,561
147,700
134,672
2013
430,803
188,233
65,561
158,903
18,103


대룡해운이 운항을 개시한 다음해인 2002년 이용객은 74,749명이었으나 2003년 일조항로가 개설되면서 127,109명으로 증가했고 2007년 연운항 항로가 개설해 이용객은 276,176명으로 증가했다. 위해항로가 개설된 2009년 292,344명, 일조항로가 재취항을 개시한 2011년 509,107명이 이용했으며 2012년 519,457명, 2013년 430,803명(일조 국 제훼리 휴항으로 일시 감소)이 이용하고 있다.
평택항국제여객터미널 이용객이 해마다 급증하고 있는 반면 평택항 국제여객터미널은 2001년 준공된 후 수 차례의 시설보완 및 증축을 통해 여객 터미널 규모를 확장했으나 기 존 부지 및 수용시설은 여전히 한정돼 있어 현대화 시설을 구비한 미래지향적인 새로운 국제여객터미널 건립이 시급한 실정이다.



평택항 항만관련업체 현황


평택항 개항 이후 항만관련업 진출업체가 타 항만 특히 인근 인천항에서의 이전하거나 또는 평택항에서 신규로 창업했다.



[연도별 평택항 항만관련업체 현황]


구분 2000년 2005년 2009년 2010년 2011년 2012년 2013년
업체 수
91
213
240
262
297
284
310
종사자수
1,049
3,123
3,834
4,269
4,740
6,113
6,573


2000년 항만관련업체는 91개사로서 종사자수는 1,049명으로 조사됐는데 대부분의 업종이 물품공급업(36.2%), 해운대리점업(18.6%), 용역업(11%) 등 소규모 자본으로 창업이 가능한 업종이었다. 주사무소는 평택지역이 46%, 인천이 27%, 서울이 12.3%를 점유하고 있다.



| 평택항 마린센터 |



2005년 항만관련업체는 213개사(종사자수 3,123명)로서 이중 물품공급업이 17%, 육상 화물운송업이 13%, 용역업 12%, 창고업 9%, 관세업과 하역업이 8% 등이었다. 2001년도 와 비교하면 2006년도는 모든 업종이 고른 분포를 나타냈으며 평택 지역 업체들이 46%에서 82.2%로 증가했는데 이는 평택으로 주사무소를 이전한 것으로 파악된다.
2013년 평택항 진출업체는 전년(284개사) 대비 9.2% 증가한 310개사이며 지역업체의 점유율은 80%(248개사)로 전년(84%)보다 소폭 감소했다. 관련업체 종사자 수는 전년 (6,113명) 대비 7.5% 증가한 6,573명으로 화물운송대리업(125명), 창고업(82명), 항만하역업(78명)이 종사자 증가인원의 62% 차지했고 창고업체 증가는 2개사이며 종사자 증가 인원은 82명이다. 특히 컨테이너, 카페리 등 정기항로를 이용하는 업체의 기업물류창고와 항만배후단지 등 주변지역 물류창고에서 고용인원이 증가했다.



[2013년 평택항 항만관련업체 및 종사자]39)


업종 업체수(개소) 증감 종사자수(명) 증감
2012년 2013년 2012년 2013년
계(20)
284
310
26
6,113
6,573
460
부두운영업
11
13
2
763
823
60
하역업
16
17
1
1,554
1,632
78
검수업
7
8
1
120
132
12
용역업
24
25
1
274
273
-1
검량/검정업
5
5
0
35
33
-2
예선업
6
6
0
121
112
-9
선박급유업
8
9
1
53
55
2
물품공급업
28
27
-1
109
132
23
해운대리점업
13
14
1
101
104
3
모래업
3
3
0
9
9
0
컨테이너수리업
4
4
0
27
36
9
화물운송
대리업
육상
43
47
4
1,014
1,113
99
해상
13
16
3
96
122
26
도선업
1
1
0
33
33
0
해운중개업
1
6
5
1
22
21
관세업
25
25
0
204
200
-4
창고업
57
59
2
721
803
82
경비업
2
2
0
122
110
-12
항만관련제조업
7
7
0
716
721
5
선박대여업
1
3
2
1
28
27
국제물류주선업
9
13
4
39
80
41


2013년 평택지역소재 항만관련업체(248개사)가 납부한 지방세는 전년도까지 연평균 50%씩 증가해 왔으나 2013년 국·내외 경기 위축으로 전년대비 소폭 감소세를 보였으며, 상위 22개 업체(1억 원 이상 납부)가 전체납부액의 85%(88억 6000만원)를 차지했다. 전년도는 상위 27개 업체가 전체 납부액의 87%(110억 5600만원)였다.



[연도별 평택소재 항만관련업체 지방세 납부실적]40)


구분 2008년 2009년 2010년 2011년 2012년 2013년
평택소재업체 수
181
179
197
237
238
248
납부액(천원)
2,292,168
3,707,632
7,043,578
7,505,594
12,703,511
10,449,253
증가율
61.7%
90.0%
6.6%
69.3%
∇17.7%






(변백운_평택시 송탄출장소 지역경제과장)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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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종희, 『현대 해운·물류이해』, 도서출판 두남, 2002.

강종희, 『해운을 통해 바라본 물류중심화 비젼』, 도서출판 두람, 2004.

하명신 외, 『항만물류의 이해』, 삼영사, 2009.

최재형, 『국제카페리 선사의 경쟁력 제고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해양대학교 해사산업대학원, 2007.

정봉민, 『한·중 카페리시장 여건변화와 발전방안』, 해양한국, 한국해사문제연구소, 2010.



[인터넷 자료]


쉬핑데일리 홈페이지(www.shippingdaily.co.kr)

한국무역협회 홈페이지(www.kita.net)

한국해양수산개발원 홈페이지(www.kmi.re.kr)

한국해운신문 홈페이지(www.maritimepress.co.kr)

해양수산부 홈페이지(www.mof.go.kr)

해양한국 홈페이지(www.monthlymaritimekorea.com



주석

33) 평택시 내부자료
34) 평택시 내부자료. 항로의 ( )는 최초 개설일자를 의미함
35) 평택시 내부자료 인용
36) 평택시 내부자료 인용
37) 평택시 내부자료 인용
38) 평택시 내부자료 인용
39) 평택시 내부자료 인용. 2011년 2월말(355개사 6,821명)대비 업체 47개사, 종사원 650명 증가. 2개 이상의 업종을 겸업하고 있 는 업체가 있어 업체수와 종사자는 중복될 수 있으며, 51개의 업체(종사원 1,477명)가 겸업을 하고있음.
40) 평택시 내부자료 인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