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과 시민운동 > 시민사회운동

본문 바로가기
시민사회운동>지역과 시민운동
■ 지역과 시민운동

본문

21세기를 흔히 NGO의 시대라고 한다. NGO 혁명이라고 할 수 있을 정도로 아메리카에서 유럽까지, 아프리카에서 아시아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영역을 다루는 NGO가 생겨나 국가와 시장에 영향력을 행사하고 시민적 요구에 응답하고 있다.
NGO 확산은 21세기의 특징을 반영한다. 20세기는 문명화, 제국주의 침략, 자본주의 발전, 국민국가 건설, 양차 대전을 비롯한 전쟁, 제3세계의 근대화, 대중문화 확산 등이 세계적 차원에서 발생했다. 20세기는 인류 역사상 경제활동·물질추구가 모든 인간 활동과 국가와 사회조직의 가장 중요한 영역으로 부상한 시기였다. 자본주의적 근대, 근대화, 경제성장은 이 시기 모든 세계인, 국가의 새로운 가치이자 신앙이 됐다.
그러나 20세기를 행복한 시대라고 단호하게 말하기는 어렵다. 제한된 시장과 에너지를 확보하기 위한 각축은 대규모 전쟁으로 비화되기도 했다. 그리고 강대국에 의한 식민지 수탈, 이에 대한 저항과정에서 사회주의와 저항적 민족주의가 후발국가의 지식인과 대중을 사로잡기도 했다. 냉전이 낳은 이념갈등도 심화됐다. 그리고 20세기 말, 이러한 실험은 실패한 것으로 드러났다. 베를린장벽 붕괴와 함께 찾아온 21세기, 갈등은 지속되고 있고 희망은 여전히 요원하다. 적(사회주의 국가)이 사라지자 확산된 신자유주의는 생명보다는 이윤, 협동보다는 경쟁을 중요시함으로써 공동체와 지속가능한 지구의 미래를 암울하게 만들었다. 우리시대는 과거와 비교할 때 인간의 자유 영역을 확대했지만 동시에 물질을 숭상하는 이중성을 보여주고 있다. 아쉽게도 빈부격차, 환경파괴, 강자의 횡포, 관료주의와 시장주의 한계는 극복되지 않았다.
경쟁과 속도가 강조되는 이 시대 NGO가 주목받은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다.지구촌 전역이 제3섹터(third sector)나 NGO에서 새로운 대안을 찾는 배경에는 현대사회의 변화,개인의 자율, 자치, 참여의식의 성장과 큰 관련이 있다.
사실, 현대사회는 국가의 역할, 시장의 구조, 개인의 욕구 등에서 과거와는 확연히 달라졌다. 사회를 구성하는 요소와 그것을 바라보는 시각, 그리고 그 속에서 삶을 살아가는 인 간의 욕망은 과거의 구조나 척도로 예측하고 대응할 수 없게 됐다. 그것은 현대 사회가 근대의 연장이기는 하지만 근대성의 가치와 체제로는 설명할 수 없는 현상들이 나타나고 있 기 때문이다. 현대사회는 정해진 구조에서 외부의 힘이 가해지면 반작용이 일어나는 것이 아니라 그물처럼 복잡하게 얽힌 요소들이 역동적으로 상호작용하고 있다. 지식은 단지 일 시적인 것으로 과학적 혁명이나 합리적 비판을 통해 전복되거나 여러 개가 공존(박상필,2005)할 수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다.
사회운동의 패러다임도 많은 변화가 있었다. 국가사회주의의 붕괴와 신자유주의적 세계화의 확산은 비非국가, 비非노동자 계급적 저항성의 문제, 비국가적 저항성의 문제들에 대 한 논의를 확산시키고 있다(조희연, 2004a). 이는 현대사회에서 공적영역은 확대되고 경제문제로 환원될 수 없는 다양한 문제에 대해‘갈등전선’을 형성하고 있음을 방증한다. 여 전히 경제적 가치가 중요하고 생산관계를 둘러싼 갈등이 기본적이기는 하지만 탈 물질적 가치에 대한 관심이 증대하고 생산영역 밖에서 일어나는 인간행위와 상호관계의 중요성이 증대하고 있다. 개인은 미시적 권리에 대한 강한 의식을 가지고 삶의 질에 대한 욕구가 강해지고 있으며, 공공의 문제에 대한 참여를 확대하고 개인의 자율과 이니셔티브를 극대화 하기를 원한다. 근대적 의미의 국가중심, 인간중심, 남성중심이 아니라 공동체, 환경보호,양성평등을 중시한다. 이것은 곧 갈등지형, 개인적 욕구, 집단적 행동에 있어서 과거와는 다르다는 것을 의미한다.(박상필, 2005:13∼15)
한국사회에서도 1980년대 후반 이후 각종 영역에서 민중운동과 대비되는 시민운동이 폭발적으로 분출해 다양한 영역에서 권력을 감시하고 정책변화를 추동하며 시민 권리를 옹 호하고 있다. 이러한 경향은 1960년대 이후 자본주의의 지속적인 발전, 교육의 확대와 시민의식의 증대, 독재정권에 대한 저항 등 여러 역사적 기반에 기초한 것이지만 무엇보다도 1987년 6월 항쟁 이후 정치적 민주화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박상필, 2004). 1987년 이후 자율적인 정치적·사회적 공간이 확대되면서 시민운동이 부상한다. 과거 민중운동이 독재라는 콘텍스트 속에서 전개된 대중운동 성격이라면 시민운동은 체계의 민주화와 합리화를 지향하는 운동으로 되었다.(조희연, 2004b:40) 이후 국민의 정부와 참여정부를 거치면서 국가·시장·시민사회 간 상호접근과 거버넌스(Governance)도 활성화되었다.
나아가 지역에 대한 관심도 증대되고 지속가능한 지역에 대한 재성찰 및 재주목의 기회도 높아지고 있다. 이러한 움직임은 커뮤니티(특히 생태적 재지역화)에 대한 이해를 새롭게 해석하고 가능성을 확장시킬 수 있다는 점에서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생태적 지역주의 관점에서 지역은 장소적 의미로 로컬(local)은 물리적 대상물인 토지가 아니라 토지를 매개로 존재하는 ‘사람, 삶 그리고 터’로서의 가치를 지닌다. 로컬은 장소로서의 지역(생태적 삶의 터), 생명·순환의 가치(생태주의), 거주민과 자연·환경(주체)의 조화를 지향한다.
자율·참여·연대를 주요이념으로 하는 평택지역 NGO의 등장과 확산 그리고 이들이 전개한 운동을 살펴본다. 특히 1987년을 전후로 평택지역 사회운동의 변화를 추적하는 한편 시민사회운동의 과제를 제언한다. 용어사용과 관련해서 NGO를 민간단체, 비영리기구(NPO)라는 넓은 의미로 사용하지 않고 감시와 주창을 주된 임무로 삼는 시민사회운동조직(CSO)2)으로 사용한다.
민주화이후 정부-시장- 시민사회의 관계변화3)에 주목해 지속가능한 지역공동체를 구축하기 위한 수단으로서 거버넌스를 새로운 대안체제로 제시하고자 한다.

주석

1) 급속도로 분출하게 된 데에는 여러 가지 요인이 작용했던 것으로 보인다. 학계에서는 전통적인 ‘시장실패’(market failure)에 이어 1980-90년대 ‘정부실패’(government failure)를 손꼽기도 한다.
또한 1950년대 이후 전 세계적인 경제성장, 1970년대 이후 복지국가의 위기와 교통·통신기술의 발달, 1980년대 이후 민주주의의 제 3세계 확산과 전 지구적인 심화, 1990년대 이후 소련과 동유럽의 현실사회주의 멸망, 인터넷의 발달, 세계화의 확산과 이에 대한 저항 등이 NGO의 발생을 촉진했다고 말한다.

2) 시민사회 내에서 시민 참여, 권력 견제, 약자 보호, 문화적 종교적 가치를 추구하는 다양한 결사체를 의미한다.

3) Gidron(1993)은 재정공급과 서비스 공급의 기능에 따라 다양한 관계를 유형화한다.
이를 통해 정부주도형·이원형·협동형·제3섹트 주도형으로 규정한다, 박상필(2002)은 시민단체와 정부의 상호작용 관계에 있어서 시민단체의 재정 자율성과 활동자율성을 기반으로 그 유형을 분류한다. 정부-시민단체 간의유형으로는 협력형·자율형·종속형·권위주위적 억압또는 민주적 포섭의 네 가지 유형으로 분류한다.  Coston(1998)은 정부와 시민단체간의 관계를 다양한 변수들에 따라 구분한다. 정부에의 저항 또는 제도적 다원주의의 수용, 정부-시민단체 간의 연결, 상대적인 힘의 관계, 발달의 정도, 정부정책의 시민단체 선호 등이 그것이다.  코스톤은 제도적 다원주의에 대한 수용과 거부, 공식화의 여부, 권력관계의 대칭성 등을 기준으로 정부-시민단체 관계의 유형을 구분하고 있다.  그 유형은 억압·대항·경쟁·용역·제3자 정부·협력·보충 그리고 공조로 구분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