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중운동 지향과 지역운동 요구의 결합을 시도한 NGO > 시민사회운동

본문 바로가기
시민사회운동>지역 시민운동의 역사>민주화이후 평택지역 시민사회운동>민중운동 지향과 지역운동 요구의 결합을 시도한 NGO
■ 민중운동 지향과 지역운동 요구의 결합을 시도한 NGO

본문

1990년 평택 지역운동의 핵심적 사안은 용산미군기지 문제였다. 기지 이전 확장문제가 부상하자 미군기지로 인한 지역발전의 왜곡과 미군범죄·환경파괴·교육문화 환경악화를 우려하던 시민을 중심으로 1990년 11월 4일 용산미군기지 이전 결사반대 평택시민모임’이 결성된다.5)


| 용산기지 이전 반대 주민 결의대회(서탄면 장등리, 1991) |



| 평택농협 앞에서 쌀개방 협상 무효를 외치는 평택농민회 회원들(2005) |


‘이전반대운동’은 다양한 지역운동 단체들이 만들어지고 성장하는 촉진제 역할을 했다. 민중운동적 지향을 견지하면서도 지역운동에 적극 참여한 운동조직 중 지역에서 지속적으로 활동한 단체는 ‘청년회’와 ‘농민회’였다. ‘평택농민회’는 1988년 농민들이 단합해 농민권익보호와 지역민주화를 목표로 창립됐다. 평택농민회는 그 후 평택지역의 대표적인 농민단체로 성장하면서 농업정책에 대한 비판과 대안제시, 북한동포 돕기와 비료보내기 사업, WTO 가입으로 위기를 겪는 농촌사회 대안 제시, 농민상담소 운영, 환경농업 실천, 농민회보 발간, 학생농활 활동지원, 전국농민대회 참가 등을 통해 농민 권익보호는 물론 지역연대에 적극 참여하고 있다.
민중지향성과 지역운동을 결합한 청년조직도 1992년 7월 1일, 1년여 간의 준비를 거쳐 창립했다. ‘평택한사랑청년회’는 1990년대 중반 ‘평택새물결청년회’로 개칭한 후 민주주의민족통일전국연합 평택지부 재건, 전국미군기지공대위 활동, 오키나와와 교류활동, 미군체납수도세 납부운동 등을 통해 미군기지 문제 해결을 위한 노력을 꾸준히 전개했다. 이와 함께 에바다 대책위, 송탄관광특구지정철회 대책위, 북한동포돕기대추진위, 어린이날 큰잔치준비위 등 다양한 지역연대활동과 소모임 운영을 통한 시민봉사활동, 외국인 노동자 한글교실 등을 통해 지역민주화에 기여했다(황우갑, 2001).
평택새물결청년회는 한국민주청년단체협의회(약칭 ‘한청협’)의 참가단체로 전국연합 지역조직의 중심이기도 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역 사안에 적극 참여할 수 있었던 이유는 한청협의 노선 및 지향과 관련이 있다. 한청협은 이전 시기의 청년운동(민청련)과 달리‘생활터전에서 토대(창립선언문)’를 구축하는 조직노선을 견지했다.
이러한 한청협 노선과 지향은 규약(전문·강령·총칙)과 창립선언문에 잘 드러나 있다. 한청협 산하 청년단체의 조직시스템은 계급별·직능별 모임, 일상적 실천 활동체계의 중요성을 인정하지만 문화·취미·교양별 대중소모임 중심으로 운영됐다.
사실 이런 시스템의 구축은 청년조직이라는 인적구성의 특성으로부터 기인한다. 지역과 단체별로 차이가 있지만 회원은 학생운동 미경험자, 직장청년이 다수였다. 회원 가입도 학연(초중고)·지연(외지 출신, 향우회)·교회·사찰·취미동호회·직장에서의 인연 등 차지하는 비중이 많았다.
평택새물결청년회도 이러한 흐름과 무관하지 않다. 청년회는 학생운동에 참여했던 사람들이 주도하기는 했지만 과거와 달리 운동권 중심을 거부하고 ‘지역 청년대중과 함께하는 운동’을 강조했다.
회원의 참여는 기존 회원과의 인간적 관계, 직장생활의 무료함과 소외감을 해소할 모임의 필요성 등 이념보다는 관계와 실존의 문제가 더 크게 작용했다.
운동에 관한 관심도 이론적인 것 보다는 배제된 삶에 대한 연민·부채감·공감 등 정서적인 측면이 강했다.
무엇보다도 청년회는 다른 운동조직보다 문턱이 낮았기 때문에 회원 가입이 (상대적으로) 많았다. 청년회에 가입한 청년들은 한국사회 전반에 관한 문제의식을 높여갔는데 그것은 체계적인 학습이 아닌 관계와 문화적 차원에서 이루어졌다.
청년들의 집합적 신념과 충성심은 거리투쟁을 통해서만 강화된 것이 아니었다. 저항의 문화적 자원으로 공동체성과 민중성을 발견하고 연결하려는 다양한 시도의 결과였다.
한청협 산하 청년단체는 체육행사·단합야유회·공개학술행사·청년강좌·송년회 등 다양한 문화·취미·교육활동을 통해 청년들의 대중적 참여를 유도해나갔다.
노래공연·민주교실·풍물교실·직장청년교실·지역 통일한마당 등의 활동으로 회원을 포함한 지역주민과 함께 사회문제를 해결해나가고자했기 때문이다(이창언, 2012a).
상설적인 연합조직으로는 민주주의민족통일전국연합(경기남부연합)6)평택·안성지부가 있었다.
1991년 12월 11일 창립한 ‘민주주의 민족통일 경기남부연합 평택지부’는 창립 초기 미군기지 이전반대를 위한 시민모임·전교조평택송탄지회·한사랑청년회·안성노동자농민문제연구소·평택농민회·중앙대 노동자문화연구회 한사위·안성농업전문대 동아리연합회 등이 참가했다. 그러나 민주화 이행과 공고화 과정에서 전통적 민중운동이 약화되며 지부조직 활동도 약화됐다. 전국연합 지부활동의 중심은 청년회가 담당했다.
농민 권익수호가 주된 임무였던 농민회와 달리 계급계층을 포괄하는 청년회는 다양한 정치적 사안과 지역주민운동에 결합하기 수월한 구조였기 때문이다.
전국연합(경기남부연합) 평택지부는 출범 이후 1990년대 후반까지 민주개혁과 민주정부수립·자주통일운동·민생민권지원운동·정치조직건설 등과 관련한 과제를 지역차원에서 전개한다.
구체적인 실천사례는 첫째, 대선 정국에서는 민주개혁과 민주정부수립을 위한 다양한 조직과 홍보활동을 전개한다.
둘째, 북한동포 돕기운동·평택 미군기지 되찾기 운동·평화협정 체결과 한미주둔군지위협정 개정·지역 통일문화행사를 개최한다. 특히 ‘미군기지 반환과 임대료 징수운동’은 민족자주운동에 대한 기존 운동권의 인식·실천상의 변화를 이끌어내는 데 크게 기여했다. 미군기지 반환운동은 기존의 미군기지 운동의 좌우편향, 즉 대중의 의식과 정서에 대한 고려 없이 전략주의적 반미투쟁을 강조한 ‘미군철수론’ 등의 좌편향적 운동흐름이나 우리 동네에만 미군기지가 없으면 된다는 식의 ‘미군기지 이전운동’ 등의 우편향적 흐름을 극복하고 반기지운동의 전국화와 함께 주민참여형 대중운동의 전형을 창출한다는 의미로 진행됐다. 평택새물결청년회가 중심이 돼 진행한 ‘주민과 함께 하는 반기지 평화운동’, ‘아시아의 평화 애호민과 함께하는 반 기지운동’의 기치를 들고 진행한 경기남부지역의 ‘우리 땅 미군기지 되찾기 운동’은 한·오끼나와 반기지 평화 교류회(1996년), 평택과 오끼나와에서 진행된 5·14 한일 공동행동(1997년), 평택 미군기지 인간띠잇기 행사(1997년), 우리 땅 미군기지 되찾기 전국공대위 결성(1997년 8월 22일)의 성과를 낳았다.7)이후 경기남부연합에서 강력히 제출된 미군기지 반환운동의 모형은 전국적인 반기지운동의 전범이 됐고 평택은 반기지 운동의 국제적 상징과 연대의 고리가 됐다.
셋째, 민생민권운동과 관련해 1993년 하반기부터 1994년에 걸쳐 미국의 부당한 수입개방 압력과 우루과이라운드협상에 대응한 ‘WTO 조기비준 반대 및 UR 이행 특별법 제정운동’을 전개한다. 또한 평택지역에서 발생한 성호여객 노동자 최성묵(1994), 평택 노점상 양승진(1997) 씨 분신사건 진상규명을 위한 공동대책위원회도 구성됐다.
넷째, 민주주의를 위한활동은 민주노총과 민주노조운동의 출범지원(1994∼1995), 5·18 학살자처벌 특별법제정운동(1994∼1995), 노동법·안기부법 개악저지를 위한 범대위 활동(1996∼1997), 전교조 해직교사 복직과 전교조 합법화 및 교육대개혁운동으로 이어진다.
정치조직 건설은 1997년 대선 과정에서 국민승리21(평택) 건설로 이어진다(이창언, 2007).그러나 전통적인 민중운동을 지향한 연합전선운동은 내부에 심각한 긴장과 갈등이 존재 했다. 이는 한국사회 구조변동, 사회성격의 변화, 사회운동의 방향과 과제를 둘러싼 인식의 차이를 반영한다.1990년대는 신자유주의 세계화, 독점대자본의 지배구조의 강화라는 위기와 이에 따른 사회·경제적 적대가 주요한 의제로 부상하는 한편 시민운동이 활성화되고 제도화된 경쟁과 대립공간이 개방되는 기회의 시기였다.
따라서 급진적 민주전선을 한축으로 정치변화를 주도적으로 이끌어나갈 제도적 기반을 조성하는 노력도 요청되는 시점이었다.
전통적 민중운동은 두 개의 프레임 분쟁과정 혁신을 통한 외연확대의 기회로 활용해야 했다.
다시 말해 새로운 시대정신에 기초해 대항 헤게모니 재정립을 모색하는 실천으로 이어져야했다.그것은 체제극복이라는 전망 하에 현실의 민주주의를 재구축하는 것으로 하나 의 적대로 환원되지 않는 다원적 적대의 인정과 새로운 대립전선, 저항연합을 형성하는 것이어야 했다. 그리고 기존의 ‘제도와 비제도’,‘정치영역과 운동영역’등의 이분법적 구분을 넘어선 기획으로 자연스럽게 이어지는 전기가 돼야 했다. 그러나 한청협과 전국연합은 그런 기회를 창출시켜 소기의 성과로 이어지도록 하지 못했다. 한청협과 전국연합 내부의 전통적 민중운동노선과 혁신노선은 통일운동과 정치조직 노선으로 갈등하다가 분화된다. 평택도 이러한 과정을 거치면서 1998년을 기점으로 평택새물결청년회와 청년21로 분화된다.




주석

5) 시민모임은 이후 ‘평택사람들’과 ‘우리땅 미군기지 되찾기 평택시민모임’으로 전환하면서 10년 가까이 미군기지로 인한 여러 가지 문제를 고민했다.

6) 민주주의민족통일전국연합(1991.12~2008.2)은 89년 1월 6월 항쟁이후 성장한 여러 운동 세력과 개인을 망라한 전국민족민주운동연합(전민련)과 90년 3당 합당 이후 기층 대중의 힘을 바탕으로 민주주의의 실현을 위해 활동한 ‘민자당 일당독재와 민중기본권 쟁취를 위한 국민연합의 조직적 통합 속에서 출범했다. 전국연합全國聯合, 89년 1월에 결성된 전국민족민주운동연합(전민련)이 ‘합법정당 논쟁’으로 이부영을 비롯한 일부 간부진이 사퇴하고 강기훈 유서대필사건 등 정권의 탄압으로 조직역량이 약화되자, 침체됐던 재야운동세력들이 다시 모여 출범한 민족민주운동 세력의 결집체이다. 전국노동조합협의회(전노협), 전국 농민회총연맹(전농), 전국대학생대표자협의회(전대협) 등 14개 운동단체와 서울·부산·광주 등 13개 지역운동단체를 포함해 모두 27개의 재야 민주화 운동단체가 참가했다. 결성 목적은 민중생존권 수호, 전 사회적 민주개혁, 민족자주권 쟁취, 한반도의 자주적 통일에 있었다. 주요활동은 총선 및 대선에 대한 공동대응, 범민족대회 참여 등 통일운동의 대중화, 노동자·농민 등 기층민중의 생존권을 위한 투쟁지원, 국가보안법·노동법 등 악법개폐운동 등이었다.

7) 대계약을 체결해 기간이 끝나면 반환토록 하는 것을 목적으로 만들어진 단체다. 전국공대위는 미군기지가 있는 전국 11개 지역시민단체와 주한미군범죄근절을위한운동본부, 녹색연합, 전국연합 등 14개 단체가 참여했다. 공대위는 결성 이후 SOFA 개정과 미군기지주변지역지원특별법(안) 제정청원운동을 벌여나간다.

8) 1998년 11월 4일 청년세대 대통합 추진모임을 결성하고 1999년 1월 6일 새로운 청년 대중조직 건설 추진모임으로 확대 개편한다. 1월 27일 한국청년연합회 건설추진위원회, 3월 7일 한국청년연합회 창립준비위원회를 거쳐 1999년 6월 12일 한국청년연합회(KYC: Korea Youth Corps)를 창립한다. 한청협이 해산되는 과정에서도 운동노선과 조직운영의 문제를 놓고 내부적 진통이 뒤따랐다. 1999년 2월 결성된 한민청(준)과 서청협, 인청대련, 그리고 대구·경북과 광주·전남 등지의 청년단체들이 민족의 자주와 사회의 민주적 발전, 조국의 평화적 통일이라는 대의를 기본으로 결집해 1999년 6월 12일 민족의 자주통일과 민중생존권 보장을 위한 청년연석회의(약칭 청년연석회의)를 결성했다. 그리고 2001년 2월 11일 한국청년단체협의회(한청)를 창립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