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택시의 상징물 > 지방행정

본문 바로가기
지방행정>평택시 일반현황>시정현황>평택시의 상징물
■ 평택시의 상징물

본문


꽃 : 배꽃


장미과의 배나무 속에 속해있는 깨끗한 흰 꽃으로 4월 개화해 여름철에 결실을 맺는다. 흰 빛을 좋아하는 우리 민족성을 함축하고 있으며 청초한 아름다움을 표출한다. 시의 우수농산물인 배를 연상해 깨끗하고 매혹적인 이미지다.



나무 : 소나무


상록침엽목으로 건조하고 척박한 곳에서도 잘 자란다. 솔잎, 송화가루 등은 약용으로 사용하고 바람에 견디는 힘이 강해 방풍림 조성으로 많이 쓰인다. 배달민족을 뜻하는 우리 겨레가 선호하는 대표적 나무로 추위에 강하며 평택시의 저력을 표출할 수 있는 수종이다.



새 : 백로


3월부터 10월까지 날아드는 철새로 마을 가까운 곳에 둥지를 틀고 늪이나 강가에서 먹이를 잡아먹는다. 평화를 상징하는 조류로서 인간의 고고함(순결)을 나타낸다. 부자마을만 찾아든다는 속설이 있으며 넓은 평야를 가진 평택시의 특성과 서민적 흰 색의 조화로움으로 친숙한 이미지를 부각한다.



평택시 마크


중심을 이루는 태극은 우주만상의 근원이며 모체인 태극의 근본원리를 이어받고 대지 위에 움트는 새싹을 형상화해 희망으로 도약하는 평택시의 밝은 미래상을 뜻한다.
하단의 3선은 전천후 농업지대인 드넓은 평야와 뻗어나가는 고속도로의 진취적인 평택시의 위상을 나타내고 백색의 바탕은 순수하고 깨끗한 시민의 정서를 뜻한다. 전체적인 이미지는 시민의 단합된 힘과 희망을 안고 세계 속의 일류도시로 도약해 나감을 뜻한다.



주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