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택의 파충류 > 자연환경

본문 바로가기
자연환경 > 자연과 생태계 > 평택의 동물 > 양서류·파충류 > 평택의 파충류
■ 평택의 파충류

본문

‘파충류爬蟲類’란 척추동물의 한 강으로 육상 생활에 적합한 체제를 갖고 있으며 피부는 표피가 변화한 비늘로 덮여 있다. 꼬리는 길고 사지는 짧은 것이 보통이나 뱀의 경우 사지는 퇴화했다. 지구상에 있는 현생 파충류는 약 6,000여 종이며 크게 옛도마뱀목(1종)·거북목(213종)·악어목(21종)·뱀목이 있고 뱀목은 도마뱀류(3,000종), 뱀류(2,700종) 등으로 나눈다.
평택지역 파충류는 무봉산·부락산·덕암산·오봉산·고등산 등 산지 지역과 안성천·진위천·오산천 등지의 하천변에서 많이 관찰되고 있다. 유혈목이·쇠살모사·능구렁이·황구렁이·누룩뱀·무자치·줄장지뱀·아무르장지뱀·자라·붉은귀거북 등 5과 10종이 서식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파충류 중 장지뱀류는 묵정밭 주변과 도로변, 등산로 주변의 양지 바른 곳 돌 밑에서, 뱀류는 저지대의 임연부 일대와 묵정밭, 등산로 주변에서, 자라와 붉은귀거북은 평택호 물줄기와 주변 저수지에서 확인되고 있다.



[평택시 파충류 목록]


분류 출현 장소
목명 과명 종명 학명
거북목 남생이과 붉은귀거북 Trachemys scripta elegans 강, 냇가, 저수지
자라과 자라 Tryonyx sinensis 강, 냇가, 저수지
뱀목 장지뱀과 아무르장지뱀 Takydromus amurensis 묵은 밭, 무덤
줄장지뱀 Takydromus wolteri 묵은 밭, 무덤
뱀과 능구렁이 Dinodon rufozonatus 강가, 숲과 주변
황구렁이 Elaphe schrenckii anomala 집주변, 숲
유혈목이 Natrix tigrina lateralis 민물습지, 풀밭
누룩뱀 Elaphe dione Pallas 풀밭
무자치 Elaphe rufodorsata 논, 웅덩이, 냇가
살모사과 쇠살모사 Gloydius ussuriensis 산악지대
2목 5과 10종    


● 붉은귀거북-생태계교란야생동물


생태계교란종 붉은귀거북

| 생태계교란종 붉은귀거북 |



생태계교란야생동·식물은 외국에서 인위적 또 는 자연적으로 유입돼 생태계 균형에 교란을 가 져오거나 가져올 우려가 있는 야생 동·식물로 환경부장관이 지정한다.
붉은귀거북은 최근 개체수가 줄어들었지만 진 위천, 안성천 등지에서는 아직 확인되고 있다. 북 미가 원산지로 종교적인 방생이나 애완용 동물 등 여러 경로를 통해 자연에서 활동하게 되면서 토종 붕어·미꾸라지·피라미뿐만 아니라 개구리 등 양서류까지 잡아먹어 생태계 교란을 불러오고 있다.



● 아무르장지뱀


아무르장지뱀은 줄장지뱀과 함께 평택 전역에 걸쳐 서식하고 있다. 도로 옆 잡초가 무성 한 곳이나 햇볕이 잘 드는 양지쪽 능선 또는 산과 밭이 이어지는 묵정밭, 모래땅으로 된 넓은 경작지 등에서 관찰된다. 북쪽 지방에서는 ‘긴꼬리도마뱀’이라고 부를 정도로 몸보다 꼬리가 훨씬 길고 도마뱀과 달리 살갗이 거칠거칠하다.



● 무자치


무자치

| 무자치 |



무자치는 논에 살면서 물에 잘 들어가고 헤엄을 빠르게 잘 쳐서 흔히 ‘물뱀’, 또는 떼로 모여 짝짓 기를 하고 겨울잠도 잔다고 해서 ‘떼뱀’이라고도 불린다. 예전부터 유혈목이와 함께 흔한 뱀으로 평택 전역에 걸쳐 논이나 갈대숲에서 관찰되고 있지만 서식지 변화와 농약사용 등으로 개체수 가 감소하고 있다. 무자치는 논에 못자리를 만들 때나 개구리가 겨울잠에서 깨어날 즈음에 깨어나 활동하며 8~9월경 새끼를 낳는다.



● 쇠살모사


쇠살모사

| 쇠살모 |



살모사류 중에서도 개체수가 많은 편이다. 평택에서 흔하게 볼 수는 없지만 저지대 산과 접하는 밭이나 돌담의 수풀이 무성한 곳, 바위가 많고 잡목림이 섞여 있는 곳에서 확인되고 있다. 살모사와 비슷하지만 혀는 붉고 꼬리 끝이 검으며 살모사 무리 중 크기가 가장 작아서 이름 앞에 ‘쇠’자가 붙었다. 몸빛이 붉은 빛을 띤 것이 많아서 ‘불독사’라고도 한다. 독성분을 지니고 있으며 무리를 이루어 겨울잠을 잔다. 난태생으로 들쥐와 개구리류, 도롱뇽, 장지뱀류 등을 주로 먹는다.



주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