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택의 불교 > 종교

본문 바로가기
종교>불교>평택의 불교
■ 평택의 불교

본문


평택에는 383년경 한나라 고승이 팽성읍 객사리에 한나라를 그리워한다는 뜻으로 망한사望漢寺라는 사찰을 지었다는 전설이 전해진다.6)
798년(혹은 852년) 염거화상廉居和尙이 포승읍 원정리에 수도사修道寺를 창건했다는 설도 있다. 수도사는 원효대사가 득도한 곳으로 임진왜란 때 소실돼 1960년 다시 중건됐다.7)
안중읍 용성1리 약사사藥師寺는 842년(신라 문성왕 4년) 혹은 864년 염거화상이 창건한 것으로 전해진다.8) 안중에는 1980년 경에 건립된 정토사도 있다. 당시 주지 스님은 성인 스님이다.9)
현덕면 덕목리 심복사深福寺의 창건은 통일신라 말기로 추정되며, 그 후 몇 번의 중건을 거쳐 오늘에 이른다.10) 고려 초기인 942년 남대사南大師가 만기사萬奇寺를 창건했다. 진위면 동천리 만기사는 용주사의 말사로 무봉산 아래에 있었으나 원래의 사찰은 없어졌고 현재 절은 새로 지어졌다. 1352년 고려 공민왕 때 창건된 서천사署千寺는 고덕면 방축2리에 있다. 선각왕사禪覺王寺 나옹스님이 창건했다고 전해지며 조선 태조가 순국열사 위령을 봉안했고, 사명대사가 임 진왜란 때 승병을 머물게 했다.11)
평택에는 일찍부터 불교가 전래돼 많은 사찰이 있었고 불교 역사가 오래된 만큼 현재도 조계종을 비롯해 각 종단별로 55개 사찰이 있다. 조계종이 가장 많고 그 다음이 태고종이 많다. 각 종단별 사찰 현황은 다음과 같다.12)



| 부처님 오신날 연등과 연꽃 |



종단 사찰명
조계종 자비사·서암사·연등사·부용사·도원사·명법사·만기사
동녕사·원각사·성불정사·성관사·약천사·지산사·불법사
용화사·정각사·수도사·심복사·약사사·능인사·덕적사
여래종 용호사
조동종 용화사·행원사·무량사
태고종 계명정사·보은일월사·천황사·약수사·광불사·봉림사
호암사·덕지사·용화사·유정사·서광사·정토사·선광사
보문종 해운사
해동종 봉덕사·서천사·청룡사
천태종 법장사·보국사·송덕사
정토종 진위사
법화종 부암사·연화암
교화원 지장사
법륜종 선덕사
대불종 대원사
본원종 관음정사
총화종 수정사
법상종 관음사
대한불교연합회 호경암
선교종 덕음사
달마종 정혜사




주석

6) 『평택군지』, pp.725~726.
7) 수도사 홈페이지
8) 『평택의 역사와 문화유적』, p.725.
9) 네이버 백과사전
10) 심복사 홈페이지
11) 『평택의 역사와 문화유적』, p.273.
12) 평택시사편찬위원회, 『평택시사』, 2001, pp.933~934, 다음지도(http://map.daum.net)에 등록된 사찰을                  비교해 기록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