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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평택의 철로와 항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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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제국 시기 한양 성내에 전차가 부설 되었다. 이후 러일전쟁 전후로 일본이 철도 부설권을 획득해 본격적으로 철도를 부설했다. 1899년 일본은 노량진과 제물포를 연결 하는 경인선을, 1905년에는 경부선, 1906년에는 경의선, 1914년에는 대전~목포 간호남선을 개통했다. 이후 한반도에는 많은 철로가 놓이게 됐다. 평택에는 1905년 경부선 철도가 개통되면서 평택역과 서정리역이 설치돼 평택시민들의 주요한 교통수단이자 성장의 원동력으로 기능했다.
평택은 경부고속철도(KTX)와 경부선, 수도권 전철 1호선, 수서에서 동탄신도시를 경유하는 수도권고속철도(KTX), 서해선, 포승~평택철도가 지나는 교통의 요지다.
평택시에는 진위·송탄·서정리·지제·평택역 등 5개 전철 및 기차역이 이용된다.



| 진위역 |


| 송탄역 |


평택역은 경부선 개통과 함께 1905년 1월 1일 보통역으로 운영하기 시작했다. 이후1953년과 1987년 역사가 신축됐고, 2004년부터는 새마을호도 정차하기 시작했다.
2009년에는 백화점을 포함한 민자 역사가 준공됐다.
서정리역은 평택역과 같이 1905년 운영하기 시작했고 1932년 구역사가, 2004년 신역사가 준공됐다. 2005년 1월 20일부터는 전철1호선이 연장 운행되고 있다.



| 서정리역 |



송탄역은 1952년 10월 1일 ‘신호장信號場역’6)이라는 이름으로 개설됐다가 1955년 4월 10일에 적봉역으로 이름이 바뀌었다.
1970년 3월 1일 지금의 송탄역으로 역명이 바뀌고 보통역으로 승격됐다. 2000년 이후 서정리역에 통합되면서 역사 공사로 인해 잠시 여객 영업을 중지했다가 수도권 전철 1호선 전동차의 정차역으로 운영 중이다.
진위역과 지제역은 2006년 6월 30일 개통된 역이다. 지제역은 인근에 건설될 고덕 신도시 계획으로 인해 미리 건설됐다. KTX 고속철도가 지나게 될 지제역은 교통의 요지가 될 예정이다.



| 지제역 |



평택은 경부선과 전철 1호선은 물론 경부 고속철도(KTX)가 관통할 예정이다. 수도권 고속철도(GTX)도 지날 것으로 예정돼 있었으나 고속열차 정차역이 없었다. 고속철도와 경부선, 전철을 연계해 주는 환승역의 필요에 따라 2015년 1월 KTX 지제역이 개통될 예정이다.
KTX 지제역에서 안중을 거쳐 포승산업단지와 평택항까지 연결되는 30.3km의 포승~ 평택철도가 건설 중이다. 포승~평택철도는 경부선과 건설 중인 서해선을 연계해줄 뿐 아 니라 평택항과 포승산업단지의의 배후철도의 역할을 하게 된다. 2018년 개통 예정인 화성시와 충남 홍성군을 잇는 서해선 철도도 평택을 지나게 된다. 평택 서부지역의 교통편의가 크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7)



| 평택역 |



[철도 수송 현황]

(단위 : 명, 톤, 천 원)

연도 여객 화물
승차인원 강차인원 여객수입 발송톤수 도착톤수 화물수입
1993
2,125,026
2,022,180
4,764,568
38,572
196,697
233,262
1996
2,297,095
2,177,383
7,789,549
33,214
91,308
152,815
1999
1,923,312
1,929,569
9,288,956
44,130
58,440
291,111
2002
2,151,651
2,153,448
11,077,444
184,437
54,434
1,074,746
2005
6,833,089
6,815,781
15,463,588
66,835
33,615
17,248
2008
7,894,881
7,841,198
19,772,285
21,063
19,629
9,275
2009
10,018,147
10,033,648
20,037,880
14,335
34,205
11,017
2010
8,443,085
8,433,980
20,330,949
2,431
31,622
24,412


환황해권 물류중심으로 부상하고 있는 평택항이 있다. 평택항은 에너지의 석유의존도가 심화되고 석탄생산이 한계에 달하게 되자, 에너지 자원의 안정적인 확보를 위해 추진됐다.
1980년 LNG 도입을 위한 기초조사에서 평택항이 투자비가 가장 저렴하고 평택화력발전소라는 대량수요처가 인접해 있다는 이점 때문에 입지로 선정됐다. 1981년 3월 LNG 항만 건설 사업이 시작돼 1985년 12월말 완료됐다. 이후 대중국 무역 전초기지로서의 역할이 추가돼 부두 증설을 통해 국제무역항으로 변모하기 시작했다.
평택항은 항내 수면적이 94.99㎢, 항로가 30㎞, 접안능력 58척, 하역능력 73,981(천톤/년)에 달하는 대규모 항구다. 항만주변이 자연방파제로 둘러싸여 자연재해로 인한 피해 가 능성이 적으며, 최간조 시 평균수심이 14m에 달해 5만 톤급 이상의 선박 입항이 가능한 입지적 장점도 있다. 평택항은 수도권의 입구지역이고 수도권과 중부권으로부터의 운송비 용과 시간을 절약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또한 도로망이 경부고속도로과 서해안고속도로, 철도망은 경부고속철도와 경부선에 인접해 있고 평택~충주간고속도로, 수도권고속철도, 평택~포승산업철도가 건설될 교통의 중심에 위치하고 있다. 중국의 황해 연안 산업벨트와 최단거리에 위치한다는 장점도 있다.
현재 평택항은 62개 선석과 104만 평 배후단지를 확보하고 있으며 물동량 증가로 급부상하고 있는 항구다. 2012년 컨테이너 처리 실적은 연간 516,999TEU(1TEU는 20피트 컨 테이너 1개)이며 자동차 처리 실적은 연간 1,378,865대로 국내 최고수준이다.



| 평택항 |



구분 2007년 2008년 2009년 2010년 2011년 2012년
입출항 선박
12,818
13,756
15,032
18,542
18,618
19,170
증가율(%)
7.3
9.3
23.4
4.1
3.0
처리물동량
48,093
50,723
51,321
76,681
95,632
100,421
증가율(%)
5.5
1.2
49.4
24.7
5.0








(한상우_국제대학교 강사)









[참고자료]


『평택항개항20년사』, 평택시.

『평택시 통계연감』, 평택시.

『평택군지』, 평택시, 1984.



주석

6) 역 이외의 곳에 열차의 교차 운행이나 대피를 위해 설치한 장소. 승강장 안에 있는 간이 정차장 기능을 한다.
7) 평택시, 『평택시 통계연감』 2000, 2008, 2011.